1. 2019 개정 누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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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2012년 제정 이래
현재까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시행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성격’을 신설하여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임을 명시하였다. 


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본 교육과정은 2020년 3월 1일부터 시행 중

누리과정의 성격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01. 누리과정의 목적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02. 누리과정의 목표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03. 구성의 중점

가.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나.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라.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마.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